전 평소에도 등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꾸준히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코로나 시절이후로 수영은 당연히 못하고 운동을 한동안 열심히 안 하게 되었습니다.
수영을 좋아해서 10년 넘게 수영을 하였지만 역시 왔다갔다 소모되는 시간에 자유수영을 주로 하다보니 토요일에 시간을 내야하는데 토요일에는 일정이 많다보니 못가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수영은 여름에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수영하게 너무 불편하고 겨울에는 일주일 한번 정도는 괜찮은데 피부가 건조해져 점점 횟수가 줄어가는 중이였습니다.
한동안은 야외 달리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발목이며 족저근막역까지 오히려 발이 불편한 날이 많아서 포기... 날씨 영향도 많이 받고해서 저도 홈트레이닝에 관심이 가게되었습니다.
그때 눈에 들어온게 로잉머신이였습니다.
몇년 전 무한도전에 나와서 관심은 있었으나 다시 홈트레이닝을 하려고 하다보니 로잉머신이 딱인 것 같아서 여기저기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그때 당근에 중고로 이고진 샤크 워터로잉머신이 물통이 금이 생겨서 싸게 내 놓은 물건이 있었는데 경험해 보자는 마음으로 23년 1월에 집에 들였습니다.
물론 판매자 말씀대로 물통 깨진건 문제가 없었습니다.
1월에 구매하여 퇴근하고 하루 30분씩 일주일 하루 정도 제외하고는 열심히 하였습니다.
원래 수영을 오래하여 등 근육이 좋은편이어서 체형의 변화가 많지는 않았지만 체중 감량의 효가는 켰습니다.
장점
1. 홈트레이닝이라 퇴근하고 바로 운동하고 씻으면 낭비되는 시간이 없습니다.
2. 생각보다 소음이 적습니다. 아침, 저녁 늦게 하지 않는다면 아파트에서 해도 큰 소음이 발생하여 아래층에 피해가 가지 않을 듯 합니다. 단 관리가 잘되어 있어야 합니다.
3. 짧은 운동 시간에 대해 운동량이 많습니다. 30분만 전력으로 하면 온 몸이 떨릴 정도로 운동이 됩니다.
4. 로잉머신의 장점인 각자의 힘에 따라 운동 강도가 올라갑니다. 당기는 동작에서 강하게 할 수록 더 강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성이 하나 남성이 하나 각자에 맞게 운동이 가능합니다.
단점.
1. 홈트레이닝이다 보니 자신의 하고자하는 의지가 아주 크게 작용합니다.
2. 부피가 많이 큽니다. 거의 2M에 정도되다보니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3. 기계적인 파트가 있고 저기저기 롤러나 베이링 같은 부품이 많이 사용되니 고장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롤러가 고장나 교체하였는데 다행이 이고진 온라인 상당자분이 친절한 설명 덕분에 쉽게 고칠 수 있었습니다.
부품은 이고진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여 다이소에서 윤활제를 뿌려주니 소음이 싹 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