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5일 월요일

ODROID-XU와 big.LITTLE

오드로이드 포럼에 Exynos5410의 big.LITTLE의 문제에 대해서 글이 하나 있습니다.
http://forum.odroid.com/viewtopic.php?f=65&t=1884

Exynos5410의 CCI-400 버그로 big.LITTLE의 클러스트 마이그레이션밖에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수정되어 나온 Exynos5420과 비교하며 많은 개발자들이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IKS(In-Kernel Switcher)가 동작하는 CPU 마이그레이션과 클러스터 마이그레이션은 차이는 DVFS에 의해 특정 clock으로 올라가면 전체가 A15로 동작하지만 Core별로 A7과 A15를 선택적으로 동작 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클러스커 마이그레이션과 달리 4개의 core가 다 A15로 동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전력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big.LITTLE 설명한 것 처럼 저전력과 관련된 설계이고 오드로이드와 같이 A/C 전원이 항상들어가는 시스템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Exynos5250은 A15 dual-core이고 Exynos5410은 A15 quad-core라 생각하시면 간단 할 것 같습니다.

물론 Exynos5420이 더 높은 clock과 GPU 성능이 높습니다. 하지막 아직 상용 제품에 출시 되지 않았습니다. 개발 보드로 나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big.LITTLE의 최후 목표인 MP모드는 커널의 scheduler의 재설계의 문제 이기 때문에 CCI의 버그와는 무관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아직 MP모드로의 실제 동작은 먼 얘기로 알고 있습니다.

Apple에서도 다음 CPU에 big.LITTLE을 사용하다고 합니다. Apple이야 자체 커널이 있으니 잘 해결하겠죠??? Apple의 big.LITTLE의 행보가 기대 됩니다.

참고한 사이트 입니다.
http://gamma0burst.tistory.com/m/613
댓글 쓰기